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투자정보
CTCBIO, a company that studies and challenges human happiness and health

보도자료


㈜씨티씨바이오 자회사 ㈜씨티씨백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살모넬라 백신 상용화 나선다

㈜씨티씨바이오 2021-09-16 조회수 6,460

㈜씨티씨바이오 자회사 ㈜씨티씨백은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자체 개발한 “방사선 기반 백신 개발 가속화 기술”을 이용한 살모넬라 백신(ATOMSal-L6) 개발 기술을 이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살모넬라 백신(ATOMSal-L6)은 감마선을 이용해 살아있는 병원체의 독성을 줄인 '약독화 생백신'이다. 화학적인 처리로 병원체를 비활성화시킨 기존의 살모넬라 사백신보다 면역반응이 뛰어나 2배 이상의 감염 예방 효과를 가지며 돼지나 닭에 접종하면 육류나 계란을 통한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기존 약독화 생백신 제조기술은 자연적으로 발생한 돌연변이를 이용해 백신 개발에 많은 인력, 시간, 비용이 필요했는데, 연구원이 개발한‘방사선 기반 백신 개발 가속화 기술’을 활용하면 방사선으로 다양하고 많은 돌연변이를 유도해 수년이 소요되던 기존 백신 개발 과정을 2개월 이내로 단축할 수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현재 살모넬라 백신의 비임상 시험 및 돼지 임상시험을 완료했으며, 최근 국내 특허 등록을 마치고 미국, 유럽, 중국에서도 특허를 출원했다.

 

최근 정읍 첨단방사선연구소 내에 부설연구소 분소를 확장하는 등 백신 산업화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씨티씨백은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손을 잡고 해외 의존적이었던 백신 개발기술 자립화에 함께한다. 먼저 동물에 적용할 수 있는 선제적 식중독 예방 백신을 상용화하고, 축산분야 실증을 통해 식중독 유발 위험도를 낮추는 정도와 사회적 기여도를 분석하는 등 식품위생 기준이 높은 선진국을 목표로 세계시장 진출을 준비할 계획이다.

 


대외커뮤니케이션팀 박상국 부장

연락처 : 070-4033-0261